카테고리 없음 / / 2021. 12. 25. 09:25

[MD 취업] 패션 머천다이저가 하는 예산과 물량 기획 T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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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 물량기획의 중요성

패션 MD 취업 시 예산, 물량을 어려워하는데 어려운 만큼 중요도가 높다. 목적은 기획 마켓 성장의 한계성 봉착을 늘 인식해야 하며 매출 목표의 불확실률 증가를 예측하가 위함이 있고 예산 관리 → 제3의 이익창출에 대한 가능성을 넓힐 수 있고 선택과 집중의 기회 LOSS 축소시켜야 함이 있다. 그리하여 결국 소비자가 판매가를 결정한다.(무한경쟁) 원가 절감이 수익을 좌우한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예산 기획의 정의와 구성

패션 MD는 회기 연도 내 최상의 수익을 내기 위한 최적의 비용 구성을 해야 한다. 비용의 종류가 많은데 크게 4가지이다. 첫 번째로 상품비용인데 생산 직접비를 말한다. 원자재, 부자재, 임가공 비용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두 번째로 기타 비용이란 생산 간접비용을 말하는 건데 인건비, 광고비를 포함한 소비성 비용을 뜻한다. 세 번째 투자비용은 생산 간접비용 중 회수가능 비용을 일컫는 말로 건물 임대료 등이 있다. 참고로 신규 브랜드 시 가장 큰 비중의 지출비용은 본사, 물류 임대료, 직영점 임대료가 있다. 전체 매출의 약 15~20%가 인건비라 한다면 월급의 3배, 5배 매출을 뽑는다 생각하고 해야 한다.(열정이 필요하다)

 

사업 추진방향 설정

패션 MD 나 각 사업 분야의 머천다이저는 사업 콘셉트/인원 규모/투자자금 규모 및 B.P 계획을 설정한다. 여기서 B.P 란 손익분기점, 1년 6개월 매출 계획을 말한다. (상황, 환경에 따라 기간은 달라진다.)

영업매출 목표 확정

패션 MD에게 매출 목표 확정시 3가지 키워드가 있다. 첫째 브랜드 포지션이다. 예를 들어 성인, 아동, 스포츠, 영캐주얼, 잡화인데 쉽게 말해 카테고리를 말한다. 두 번째로 프라이스 포지션이다. 고가, 중고가, 중저가, 저가 등 가격과 관련된다. 세 번째로 마켓 포지션은 백화점, 로드샵, 마트형과 같이 유통과 판매의 장소를 의미한다. 그렇다면 매출 목표 결정요인은 무엇이 있을까? 바로 월별 매장 전개 시점과 월별 매출 집중화 계획에 있다. 전개 시점은 S/S : 2~3월, F/W : 7~8월(구정, 추석기준)이고 집중화 계획의 예로 설날, 밸런타인, 월드컵, 여름휴가, 크리스마스가 있겠다.

각 비용별 한계 목표 구성(인원 구성, 광고비)

인원 채용 계획에는 본사, 판매사원 및 AR 급여 구성으로 이루지고 광고비 책정은 연매출의 4% 이하가 적당하다. 신규 브랜드 시 15%까지 높아지나 볼륨브랜드일 경우 2% 이하로도 측정한다. 그러나 이건 회사마다 다르다. 총 기타 비용은 총매출 목표의 15% 이하가 일반적이라 보면 된다.

결재조건

- 현금 / 어음 / 구매자금 / L.C / T.T / USANCE

물량기획 기초 정보

유통망 계획은 시즌 물량기획의 기초자료가 되고 월초/월말 매장 오픈의 상품 물량 기획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 특히 시즌 전환시기에 그렇다. 시즌 및 월별, 주력이나 행사 상품 구성에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판매기회 LOSS 축소 및 현실적인 비용 투자가 관건이다. 정상율 및 할인율 판매계획은 수량 판매율(70%)은 정상판매율(40%)+할인판매율(30%) 정도로 보면 되고 금액 판매율(61%)은 정상판매율(40%)+할인판매율(30% 할인 시_70%*할인 수량 판매율 즉 30%=21%가 된다)로 보면 된다. 생산기반의 현실적 상황 파악에는 시즌 기획/월별 기획의 생산 수행능력에 따른 기획이 필요하며 SPOT 생산력에 따른 RE/SPOT 구성비의 확대를 생각해야 한다. 재고 물량의 소진 방안을 짤 때에는 당 시즌 재고의 현금회전 계획에 따른 차기 시즌 물량을 기획한다.

SKU 개념과 계산법

SKU 란 Shop Keep Unit의 약자로 최고(표준) 재고 적재 단위로, 시즌별, 브랜드별, 성격 등에 따라 차이가 난다. 표준매장 SKU는 평균 기준 매장 평수 내 최상의 이미지 컨디션이 우수하게 보일 수 있는 상품량을 의미한다. SKU 계산법에 대해 말하면 공식은 컬러 수량 x 사이즈 수량 x 1 PCS로 정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행거(봉) 기준 = 100~120cm , 행거 간격 = 5~7c , 행거(봉) = 25~35 pcs , 백화점 14평 기준 (행거 : 14ea 시) 매장 표준 SKU : 14*25 pcs = 350 pcs , 350 pcs/ 2.5 color/ 2 size = 70 style로 본다면 행잉용 행거만을 기준으로 한 MD 수량이므로 선반/마네킹/ACC를 포함 시 130 style 정도가 안정적인 구성이다.

LIFE CYCLE

상품의 판 매긴을 말하며 50~60% 정도 판매율에 이르는 예상기간을 말한다. 보통 6주를 기준으로 보며 4주에서 24주까지 다양하므로 기회 단계 시 3단계 상품군을 표준화한다. A, B, C RANK : 상품의 라이프사이클과 판매비중으로 통하여 스타일 구성의 기초(베이식/뉴 베이식/트렌드)를 두는 데 다음화에서 계속 이어서 설명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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