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1. 12. 25. 07:31

[MD 취업] 패션 머천다이저의 역할과 유형에 대해 알아봅시다.

반응형

머천다이저의 또 다른 의미가 있다

제2의 CEO이며 기업과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터이다. 또한 기업의 이익과 소비자의 이익 두 가지를 모두 만족시키는 마케터이며 소비가가 원하는 상품을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장소에, 원하는 가격에 제공하기까지의 모든 업무를 컨트롤하는 컨트롤러이다. 기업이 존재하는 마켓셰어를 파악하고 그 마켓에서의 포지셔닝을 극대화시키는 엔지니어이기도 하면서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살아남기 위해 대안을 제시하고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모든 행동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플래너이다.

패션 MD 업무에 대해 정리해보자

패션 MD 취업 후 여러 업무가 있지만 일단 상품기획의 시작점이 되는 것은 조사이며 특히 시장조사 및 시장개척은 필수적 요소이다. 물론 다음 단계인 머천다이징 계획에 있어서도 중요한 자료가 된다. 그 단계가 끝나면 본격적으로 머천다이징 계획에 들어간다. 기획서/타임 스케줄 작성하고 관련 부문 간의 의견 조정한다. 다음으로 계획 전체의 진행과 체크(일별/월별/연별)를 진행하며 제품 개발과 생산에 대한 지시를 병행한다. 광고와 판매 촉진에 대한 지시도 미리 준비하여 바로 진행하는 게 좋고 판매 가격과 판매에 대한 지시도 정확히 해야 한다. 수익 관련 보고서 작성 및 보고서는 상품에 대한 매우 중요한 지표가 되기 때문에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위와 같이 머천다이저는 머천다이징 전체의 입안부터 실시하여 수익 책임까지 포함하는 폭넓은 업무를 담당한다. 패션 메이커에서 머천다이저는 한 브랜드의 총괄 매니저를 위치하며 그 조직 내의 각종 전문가들과 의사소통 및 업무를 조정한다.

왜 중요한지 알아보자

패션 MD 취업 후 상품을 기획하다 보면 많은 책임감을 느끼는데 그 이유는 한 사람의 매니저의 의해 한 제품 그룹이나 한 브랜드가 총괄 관리되므로 전체적인 마케팅 활동이 용이하게 된다. 또한 타기업과의 경쟁력에 차이를 두기 위한 활동이 가능하고 한 사람이 팀을 총괄함으로 팀 활동이 용이해지고 그 성과도 명쾌해진다. 그로 인해 조직원들이 일한 보람을 느끼며 사내의 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 머천다이저의 책임소재와 명령전달 경로가 명확함으로 권한도 분명해진다. 스페셜리스트로써의 머천다이저는 상품 라인을 기획하고, 소재의 기획 및 수급을 중심으로 생산과 판매와의 유기적 연계를 유지하면서 상품의 종합적 기획, 계획은 하는 전문직을 말한다.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머천다이저에게 요구되는 구체적인 능력은 먼저 머천다이징 활동의 진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발견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문제점을 진행 중에 발견하지 못하면 후에 더 큰 문제가 발생함으로 빨리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가 지적되고 나면 그 해결을 위해 아이디어 발상 능력이 뒤따라야 하고 구체적인 방법을 편성하고, 그 방법의 실시를 위해 제안하고 조언하며 설득하는 능력도 필요하다. 위의 능력들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협조성, 책임감, 신중성, 지구성, 자율성 등의 자질이 요구된다. 이상 제시한 요소들은 기획업무 전반에 통하는 조건으로 머천다이저는 위의 능력들을 종합적으로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패션 MD의 유형 4가지

패션 MD 취업 시 4가지 유형을 알고 들어가면 좋다. 먼저 생산기획 중심의 MD 유형이 있다. 이는 디자이너 감각 중심의 상품기획 MD는 제품의 생산납기와 품질 중심의 생산관리 업무에 치중한다. 예를 들면 원부자재 수급이라던지, 생산 수량 결정, 납기 계획, 원가 계획에 예민하다. 상품기획 중심의 MD도 있다. 상품 개발이 기획, 조정, 통제, 사후관리를 하는 계수와 감각 중심의 MD 능력을 펼친다. 예를 들어 시즌 콘셉트 설정, 상품 구성 계획, 전체 물량과 품목별 구성비 결정, 소재 컬러 계획, 샘플링, 품평회/수주회 진행 등을 중점적으로 신경 쓴다. 유통기획 중심의 MD는 약간 다르다. 매장 중심의 리테일, MD / Buying 중심의 업무를 수행하는 유통 MD는 소매 기획 업무, 유통별 상품 구성 계획과 스타일별 수량배분, 이익 및 매출 목표관리, 유통별 판매 분석, VMD에

많은 치중을 한다. 마지막으로 최근 마케팅 중심의 MD 유형이 많다. 아마 마케터로서의 MD 역할 변화 때문인 거 같다. 해당 브랜드나 상품의 조사, 기획, 생산, 유통, 영업, 광고, 판촉, 소비자까지의 전 과정의 기능을 기획, 조정, 통제, 사후관리 등에 집중한다.

 

관심 카테고리에 대한 시장조사, 고객 흐름, 인기 브랜드 파악은 필수항목이다. 또한 현상태의 분석력, 업무 흐름의 속도 예측, 정보수집 능력, 리더십과 같은 항목들도 꼭 필요한 요소다. 특히 리더십의 본질은 목적을 향해 어떻게 조직화 해 갈 것인가를 고민하고 결과와 성과의 연계 속에서 어떻게 구성원들이 의욕과 열정에 가득 차도록 만들 수 있는가를 같이 고민하며 사람을 움직이는 힘을 어떻게 익혀 갈 것인가?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결국 실천과 실행에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