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2. 2. 5. 06:44

공모주 청약방법

반응형

공모주 청약방법

lg 에너지 설루션 상장으로 공모주 청약에 관심이 정말 뜨겁다. 사실 lg 에너지 설루션과 현대중공업에 상장 외에 이만한 대형 공모주가 또 언제 나올지는 모르겠으나 많은 분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만큼 공모주 청약 방법을 모르는 분들도 이해할 수 있는 눈높이로 작성해 보겠다. 전문가 분들은 뒤로 가기를 눌러 주기 바란다.

공모주 청약이란?

공모주 청약방법

이제 국민 재테크가 되어버린 공모주 다. 증권시장의 상장하지 않은 기업이 증권시장에 상장할 때 일반투자자로부터 정향을 받아 주식을 배정하는 것을 말한다. 공개적으로 투자자를 모집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기업이 기업공개와 함께 투자를 공개 모집할 경우 투자자가 그 주식을 사겠다고 신청하는 것을 말한다. 투자자를 모집하며 기업의 1주당 주가를 결정하는데 기관들의 수요예측을 통해서 공모가 결정된다. 수요예측이 뭘까라고 생각이 들 수도 있는데 공모주가 어떤 것인지 알았으니 진행 과정을 한번 살펴보겠다.

공모주 청약 단계별 이해

간단하게 다시 정리를 하자면 공모주 청약이란 신규 상장기업의 주식을 배정받기 위해 척하는 거다. 증권사에서 청약을 하면 최종 경쟁률과 총 청약자 수에 따라 주식을 배정받게 된다. 배정 방식이란 무엇이냐면 균등 방식 비례 방식 두 가지가 있다. 균등 배정은 50% 이상 비례 배정은 남은 수량이다. 균등 배정은 총 청약 민원에 대해 n 분의 1로 배정하는 방식이다. 비례 배정은 고객별 청약 수량을 경쟁률에 비례하여 배정하는 방식으로 많이 청약 갈수록 유리하다. 공모주 청약을 하기 전 기업은 기업공개 ipo를 진행한다. 기업을 외부에 공개하는 것을 말하는데 기업을 외부에 공개하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기업이 사업을 시작한다 본인의 자본금을 가지고 사업을 할 수도 있고 투자금을 받아 사업을 진행할 수도 있다. 사업이 별 볼일 없다면 관심이 없겠지만 사업이 잘 나갈수록 돈을 투자하고 수익을 얻고자 하는 투자자들이 발생한다. 여기서 기업의 상장은 기존과 다른 투자금 확보할 수 있다. 어느 정도 사업이 보장된 기업만 증권시장에 상장이 가능하다. 기억을 상자는 제자들의 관심은 없는 것이고 투자를 받고자 하는 기업은 본인의 기업을 공개하며 상정을 준비하게 된다. 이 과정을 흔히 ipo 기업공개라 한다.

 

금융 감독원 전자 공시 시스템의 필요성

처음엔 생소하고 어렵다. 금융 감독원이 제공하는 전자 공시 시스템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몰라서 사용을 안 하는 것이 아니다. 전자 공시 시스템이라고 하면 일단 제목부터 생소해서 접근하기

angel2me.com

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공모주 청약방법

상장이란?

한국 거래소에서 정한 요건을 충전해야 하고 기업이 발행하는 주식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ipo는 50인 이상의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자사의 주식을 파는 것을 말하며 주식을 살 수 있도록 기업이 자사의 주식 정보와 경영 과정을 공개하는 것을 말한다. 절차는 다음과 같다.

1번 비상장 기업은 소수의 주주로 운영이 된다.
2번 경쟁력과 조직력을 갖추며 성장을 준비한다(상장 시 거대한 투자금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3번 기업은 주관사를 정하고 ipo를 위해 한국 거래소에 상장 신청한다.(+ 증권신고서를 작성한다.
4번 증권신고서 제출 후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한다.(공모 가격 결정)
5번 공모주 청약 진행을 한다.
6번 공모주 배정 및 환불을 진행한다.
7번 기업을 상장시킨다.

반응형

기업의 상장은 앞서 말한 절차를 거친다.
상장회사 낸 공모가 밴드를 제시한다. 기관투자자는 이 밴드를 보고 희망가를 제시하는데 이것을 수요예측이라고 한다. 여기서 결정된 금액이 바로 공모가가 된다. 형성된 공모가 기준으로 기업이 발행하는 주식 중 일반 투자자들에게도 공모주를 배정한다. 공모가에서 상장 후 가격이 오르게 되면 이때 시세차익을 고려하여 투자하는 것이 공모 청약 투자이다. 높은 확률로 단기간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가 몰린다.

따블 따상 따상상

공모주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 광풍이 불기 시작하면서 따블 따상 따 상상 에대해 한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따상은 어떻게 가능한 것인지 궁금하다. 국내 증권시장에서는 상한가가 정해져 있다. 하루에 30% 까지 오르면 따상 다음날 상한가 30% 가 더 오른다면 따 상상 이 되는 것이다. 주식 거래 첫날 시작일 최대 가격이 공모가의 2배까지 가능하다. 이것이 따블이고 첫날 상한가까지 간다면 따상을 말한다. 따 상상까지 기록하면 수익률이 160% 가 된다.

공모주 청약 일정 보는 방법

공모주 청약 일정은 이용하시는 증권사별로 확인이 가능하다. 각 모바일 앱에서 제시하는 캘린더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수요 예측 날에는 기관투자자들의 경쟁률과 확정되는 공모가에 관심을 가지고 봐야 하고 청약 개시일은 증권사의 따라 올리는 경쟁률을 확인해서 어떤 증권사를 통해 공모주 청약을 할지 결정하면 된다.

공모주 청약방법

1번 증권사 계좌 개설
2번 공모주 청약
3번 배정 수량에 따라 환불 진행
4번 신규상장일 시장 확인 후 매도 및 수량 보유 여부를 결정

일정과 주관사를 확인했다면 이제 증권사 계좌 개설을 하면 된다. 예를 들어 청약 일이 1월 18일 이면 1월 17일까지 계좌를 개설해야 한다. 예전 에는 여러 증권사를 통해 청약 신청 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일인당 1 증권사의 청약을 진행해야 한다. 공모주가 많이 배정된 증권사를 선택할지 공모주 청약 일정 끝까지 경쟁률을 확인하고 낮은 증권사를 선택할지도 잘 선택해야 한다. 한 가지 염두해야 할 점은 청약 일정을 확인하고 계좌 개설 스케줄도 확인해야 한다. 신규 계좌 개설에 20일 제한이 있기 때문이다. 만약에 입출금 통장이 필요해서 계좌를 개설했고 이것이 청약 일정과 물려서 계좌를 개설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다. 20일도 주말과 포함하지 않은 영업일 기준 20일 이기 때문에 약 한 달 정도는 신규 계좌를 개설할 수 없다. 참고 바란다. 증권사를 선택했다면 공모주 청약 방법 첫 번째가 끝났고 해당 일자에 청약을 진행하면 된다. 이후 배정 결과에 따라 환불 절차가 진행되고 상장일에 신규 상장이 이루어진다.
청약 방법은 1번 증권사 계좌 개설 2번 공모주 청약 3번 대정 수량에 따라 환율 진행 4번 신규 상장 일 시작 확인 후 매도 및 수량 보유 여부를 결정하면 된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