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1. 12. 20. 01:40

[MD 취업] merchandiser가 갖춰야 할 필요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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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천다이저의 일하는 곳과 마음가짐 그리고 의사결정

MD 취업 시 어디서 일하게 될까? 먼저 일하는 곳을 살펴보았다. 백화점, 할인점, 인터넷 쇼핑몰, 홈쇼핑, 기타 제조업 및 서비스업, 본인 사업장 혹은 회사 등이 있다. 어떤 마음의 사람들이 많을까? 이성적, 합리적, 수리적, 분석적, 통계적, 등등 이밖에 다양하게 포진되어 있을 것이다. 그들이 하는 의사결정은 무엇이 있을까? 고객의 니즈, 매출 효율, 상품의 가치, 품질, 재고량들이 있고 그들의 부가가치로 중요하게 생각은 것을 말하자면 바로 매출/이익/고객(최종 소비자)을 들 수가 있다. 그들은 회사의 정책에 따라 상품의 개발과 유지 결정하고 판매촉진, 시장에서 가격경쟁 대응에 관한 유통 핵심기능을 수행한다. 지나가는 여담이지만 MD는 연령, 학력 성별 제한이 크게 없다고 한다.

머천다이저의 업무 구성 및 역량을 살펴보자

MD로 취업하게 되면 상품관리업무가 첫 번째이다. 항목을 살펴보면 상품별 수명 유지, 최신 트렌드, 브랜드 별 신상품, 히트 상품 등이 있는데 이밖에도 신경 써야 될 부분들이 많다. 특히 가격과 이익관리가 중요한데 경쟁상품의 가격 수준도 고려해야 하고 상품의 시장 노출 수준도 확인해야 하며(단순 가격 변동/주도적 가격 성정) 원가와 마진 산정도 해야 한다.(매입 단위/매입방식), (배송 방법/유통기한) 그다음 판매촉진에 대한 관리도 해야 되는데 페이지별 상품 노출(전시, 편성) 기획, (TV : 시즌/시간) , (인터넷 : 메인/추천/히트) , 사은품/할인행사 기획 , 테마별 기획전 구성도 해야 되고 , 고객군별 판매촉진 기획해야 한다. 그리고 항상 갖추어야 하는 것은 분석과 수집이다. 매출과 이익 실적 분석, 상품별 고객/클레임 정보분석, 국내외 시장정보수집을 하여야 순조롭게 사이클이 흘러간다. 이밖에도 여러 가지의 업무들이 있지만 간략히 정리해 보았다. 머천다이저는 어려 방면으로 살림꾼이 되어야 한다.

 

머천다이저가 필요한 직업 역량

MD 취업 시 꼭 알아야 하는 전문지식이 있는데 그건 유통과 상품에 대한 것이다. 상품지식 (용도, 성능, 유용성, 차별성, 부작용 등등)은 기본이 되어야 하고 소비자 (성별, 나이, 지역, 소득 등등) 정보분석능력, 디자인 / 패션센스(?), 관련 법률, 소비자보호법, 공산품 품질규격, 방송심의규정, 건강기능식품법, 공정거래법 등이 있고 기타로는 외국어와 엑셀이 있겠다. 또한 머천다이저는 가격과 밀접해야 돼서 원가 재무 지식에 대해 알아야 한다. 손익계산 프로세스 이해, 비용구조 이해 (원가, 마진, 프로모션 등), 매출액, 영업이익/경상이익/순이익/공헌이익의 이해, 현금 흐름과 비용 흐름과의 관계, 공급자, 회사, 고객의 공평한 만족과 리스크 분산, 경영 손실에 대한 인식 등 개발부터 판매까지의 현금 흐름과 비용, 지출에 관해 관리를 해야 되기 때문에 이러한 상식이 필요하다. 분석과 기획력은 개발에 있어서 중요하다. 전체적인 상황을 보는 지혜, 트렌드 센스, 첩보를 정보와 지식 화하는 능력, 논리적 접근과 5 why로 분석, 시장에 대한 이해와 미래에 대한 예측, 성공요소와 실패 요소를 이해하여 결국 좋은 상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함을 만들어내야 한다. 마지막으로 마음가짐에 대해 말한다면 전문가로서의 자부심이 있었으면 좋겠고 권한과 책임의 연계를 인지 하여야 한다. 거래업체와의 유대적 관계를 지속 유지함으로써 리스크를 방지하고 회사를 사랑하는 마음과 개인과 조직의 이해관계 그리고 주인의식 (후배를 사랑하는 마음)등 갖추면 더더욱 좋다. 이 모든 역량이 다 갖춰지거나 발휘할 수 있게 되려면 많은 경험과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처음부터 이렇게 되지는 못할 것이다. 이밖에 역량만큼 중요한 것이 있다. 열정, 도덕성, 창의, 도전 그리고 끊임없는 자기 계발과 학습이다.

책임과 권한을 연계해야 한다

책임에는 상품과 품질, 관리가 있는데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 고객에게 만족을 주는 상품, 신상품을 개발하는 것, 품질이 좋은 상품, 1차 품질검사 및 관리하는 것(최종 품질관리 : 품질 관리팀), 메인이 될 협력업체를 발굴하고 우수업체 관리도 병행하면서 좋은 업체 찾기, 3가지는 목표 달성과 성과 창출을 위한 책임이다. 그다음 권한에는 업체, 상품, 고객, 상품 구성, 마진, 가격, 판매전략, 프로모션, 평가 등에 권한이 부여되는데 책임과 잘 연계하여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낸다.

모든 절대적이란 건 없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만이 권한을 빛나게 한다. 아는 것을 행동으로 실천했을 때만 힘이 된다.

99%를 이해하지만 한 가지도 실천하지 않은 사람보다 1%밖에 이해하지 못해도 그것을 실천하는 사람이 원하는 곳에 먼저 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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