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1. 12. 19. 04:35

[MD 취업] 머천다이저가 알아야 하는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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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D 취업 후 업무를 진행하는 데 있어서 마케팅 전략을 알아야 할까? 대답은 YES 다. 더욱 구제적으로 이야기한다면 마케팅에 관련된 전략들을 아주 조금 알아야 된다는 것이다. 그래야 소통이 된다.

머천다이저가 하는 마케팅 전략이란?

MD 취업 후에 마케팅 관련 업무도 많이 관여하게 되는데 머천다이저는 항상 기업이 어떤 사업을 하고 또는 해야 하는가? 기업은 어떤 성격을 띠고 있고 또 띠어야 하는가? 이 둘을 정의하는 목표 혹은 목적, 정책과 계획에 대해 생각해야 된다. 사업의 방향과 목표는 전략 수립이고 정책과 계획의 수립과 집행은 전략 실행으로 보고 전략적 의사결정을 할 경우 기업환경, 시장환경, 기업 내부 능력 등을 고려하여 판단해야 한다.

경쟁 전략 마케팅

머천다이저의 경쟁전략의 목표는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유지하는데 목적이 있다. 경쟁전략은 경쟁자와 비교해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경쟁 포지션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이다. 산업 내에서 일반적인 경쟁전략은 3가지가 있다. 원가 우위 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 여기서 차별화 전략은 보통 시장을 오래 끌고 가기 위해 펼치는 전략이다. 또한 성공하면 수익성이 높고 장기간 기업활동을 유지하고 가능케 한다. 각 경쟁전략은 처해있는 상황이나 환경, 위치에 따라 단독 혹은 병행될 수 있다. 이처럼 MD 취업 시 마케팅에 대한 지식은 알고 가야 한다.

원가 우위 전략 마케팅

머천다이저의 원가 우위 전략은 여러 가지 기능상의 정책을 통해 특정 산업 내에서 낮은 원가를 확보하는 것이다. 비용상의 우위를 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원가 우위 전략의 중요하다. 동질적인 상품의 경우 소비자의 선택은 가격에 의해 결정되고 핵심은 경쟁자보다 비용을 줄이는데 집중하는 것이다. 식품과 같이 비교적 차별화가 어려운 제품 혹은 서비스 산업의 경우 원가 우위가 경쟁우위의 유일한 원천일 수 있다. 원가 우위 전략의 위험 요인들도 있다. 과거의 투자나 교육훈련을 헛되이 만드는 기술상의 변화라던지 원가에만 관심을 치중하여 생산과 마케팅의 변화를 깨닫지 못하는 경우, 신규 진입자나 경쟁자들이 원가 우위를 이룩한 기술이나 묘책을 모방, 터득한 경우가 그러하다. 경쟁기업의 브랜드 파워 브랜드 이미지 같은

비 가격 경쟁요소를 상쇄하기에 충분한 가격차이를 보장해주던 기업 능력의 감소하는 것도 해당된다.

차별화 전략 마케팅

차별화 전략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차별화를 통해 기업이 산업 전반에서 독특하다고 인식될 수 있는 그 무엇을 창조함으로써 경쟁우위를 달성하는 것이다. 원가 우위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이 동질의 상품을 경쟁기업보다 효율적으로 제공해 준다면 차별화 우위를 추구하는 기업은 고객의 욕구를 보다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해 준다.

차별화의 원천으로는 다음과 같다. 가시적 특성은 제품 크기, 모양, 기술, 성능 등의 소비자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특성을 말한다. 비 가시적 특성은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느끼는 감정, 심리적 차이, 브랜드 이미지 등이 있다. 또한 차별화의 수익성에 대해서도 빠뜨릴 수 없는 데 성공한다면 보통 수익성이 높다. 고객들이 제품의 독특함에 프리미엄을 기꺼이 지불하는 경우가 해당되고 차별화로 인해 형성된 상표 충성도는 일종의 진입장벽으로 작용하여 경쟁기업으로부터 보호받는 경우가 발생된다. 차별화된 제품은 유사한 대체품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고객의 전환 비용이 증가하여 고객의 협상력이 저하되는 경우가 그러하다. 역시나 차별화 전략도 위험 요인들이 존재하는데 가치가 없는 차별성, 너무 심한 차별화, 심리적 가치 기준의 필요성 무시, 차별화 원가에 대한 무지, 구매자 시장 세분화에 대한 인식 실패 등이 있다.

집중화 전략 마케팅

집중화 전략은 머천다이저에 있어서 특정 구매자 집단이나 제품 라인의 일부분 또는 특정 지역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이 전체 시장을 대상으로 경쟁을 하느냐 혹은 세분시장을 대상으로 경쟁을 하느냐 에 따라 성과가 달라지므로 영역 선택에 대한 문제도 매우 중요한 전략적 의사결정의 과제이다.

마케팅 경쟁 전략의 불투명성

이 뜻은 명확한 머천다이저의 전략적 부재라고 말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수익성과 시장 점유율이 좋지 않다.

복수 전략 마케팅

원가 우위 및 차별화가 항상 상충되는 것은 아니며 실제로 두 가지 방법을 함께 선택할 수도 있으며 기업이 원가 우위와 차별화를 동시에 추구할 수도 있다. 전략이 없으면 전쟁에서 승리할 수 없다. 마케팅은 매출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방법 중 제일 좋은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제는 기본이 되어 버렸다. 과연 현재 어느 전략이 제일 좋은 것인지

자신의 상황에 맞게 생각해보자. 그리고 MD 취업 시 꼭 마케팅에 대한 공부를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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