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2. 1. 6. 12:03

[MD 취업] 카테고리 매니저의 역할과 업무

반응형

카테고리 매니저의 업무와 기타 요구 자질

MD 취업 시 머천다이저와 카테고리 매니저 간에 고민을 많이 한다. 카테고리 매니저는 담당 카테고리 내 수요공급, 공급 측면 경제학, 산업, 판매/구매자의 중요 가치에 대한 깊은 이해를 쌓은 전무가로서 시기에 따라 담당 카테고리의 각종 재정적 지표들을 분석하고 이를 카테고리의 중요한 사항을 확인하며 운영하고 개발하게 될 것이다. 또한 담당 카테고리의 T&S(Trust&Safety) 및 상품혁신을 위한 카테고리 구조와 상품 특성, 판매자 수의 규모 등을 발전시키는 일을 담당하게 된다. 구매자에 대한 전문가도 될 수 있다. 담당 카테고리 내에서 새로운 구매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구매자에 대한 상품화 계획, 광고와 PR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의 일을 한다.

주요 업무

취업 후 MD와 업무의 차이가 살짝 있는데 일단 주요 업무로는 카테고리 전략기획을 짜고 담당 카테고리의 재정적인 분석 및 수요공급 분석을 하며 카테고리 관련 산업 및 업계 동향 파악 및 이용자 분석도 한다. 카테고리 내 매출 드라이브를 걸기 위한 마케팅 조직과의 협업을 추진하고 판매자 육성을 촉진시키기 위한 판매자 육성 및 관리 프로그램 협업까지 진행한다. 결론적으로 산업군에서 소속 회사나 부서의 신용을 만들어 가기 위한 여러 모든 활동을 한다.

기타 요구 자질

신규사업기획에 강한 의지 있는 사람 혹은 분석 스킬이 뛰어나고, 팀플레이에 뛰어난 사람, 복합적인 프로젝트 관리에 성과를 거둔 사람이거나 커뮤니케이션과 프레젠테이션 스킬이 뛰어난 사람, 재미있고 에너지 넘치고 유연한 사고의 소유자이면 좋다. 또는 결과 지향적이고 성취욕이 높거나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와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등 프로그램 파워 유저면 더더욱 적응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온라인 광고와 제휴 마케팅

온/오프라인 광고를 통해 인지도를 제고하고 온라인 광고와 제휴 마케팅을 통해 방문을 유도한다. 프로모션으로 회원가입을 유도하고 사이트 UI 개선, 서비스 개선을 통해 상품 검색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찬가지로 구매도 비슷하게 활동하게 CRM , 이메일 , 쿠폰 마케팅으로 재구매 및 충성도를 제고한다.

판매자 고객 관리

방문 및 전화, 이메일로 판매자 가입을 진행하고 판매자 교육 및 상품등록을 지원하여 상품등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사이트 UI 개선, 서비스 개선, 판매자 교육, 광고 등 부가수익이나 제휴 마케팅으로 전시나 노출을 진행한다. 가격 인하, 할인쿠폰, 적립금, 무이자 할부, 무료배송 등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배송 및 반품, 환불, AS를 집중하여 판매관리를 한다. 마지막으로 이용후기 , station 활용 , CRM을 활용하여 고객관리를 한다.

목표를 위한 계획 : 무엇에 집중할 것인가?

MD 나 카테고리 매니저는 취업 후에 기획에 있어 여러 문제점들을 대응해 나가면서 전략 및 계획이 조금씩 수립되어 간다. 평균 이하의 Conversion Rate 이면 구매자 마케팅 활동에 집중하여 모객, 구매 촉진을 위한 프로모션을 제안한다. 기존 판매자 활동성 부족을 확인한다면 판매자 마케팅에 집중하며 판매자 상품 등록 촉진을 프로모션을 제안한다. 서비스의 문제점이나 불편한 점도 많이 발생하는데 이럴 땐 방향성을 잃어버린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선 방향을 제시해줘야 한다. CR은 높으나 판매총액 실적이 부진한 경우에는 신규 카테고리를 발굴하거나 High-volume seller 유치 프로그램을 진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카테고리 구조의 문제점이 발생한다면 커뮤니티 피드백이나 데이터에 기반하여 카테고리를 재편하거나 구조를 조정한다.

e-marketplace와 CM 역할 중간 정리

e-marketplace의 고객 개념은 항시 구매고객과 판매 고객이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누구든지 판매 고객이 될 수 있고 처음에는 누구나 평등한 조건에서 출발한다. 다만 능력 있는 판매 고객에 대한 차등대우는 필요하다. 판매 고객을 모셔오는 것 또한 카테고리 매니저의 업무이고 그 성과는 개개인의 영업력에 좌우된다. 사실 e-marketplace는 자유시장 경제원칙이 적용되지만 CM의 컨트롤 또한 적용되며 어떠한 특성에 따라 변화한다. 카테고리 매니저의 컨트롤은 단순히 '감'에 의한 영업이 아니라 정확한 지표 분석에 의한 공명이라 볼 수 있다. 다소 복잡한 이퀄라이저를 다룬다고 생각하자. 즉 카테고리 매니저는 경제학자+마케터+사장님 마인드가 필요하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