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2. 1. 6. 05:35

[MD 취업] E-Marketplace 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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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쇼핑몰에 MD 취업 시 보통 MD와의 상담을 통한 상품 공급 계약이 이루어지며 쇼핑몰, MD가 판매 마케팅의 주체가 된다. 검증된 퀄리티가 있는 상품이 많고 쇼핑몰이 책임지는 안정된 고객 서비스가 갖춰져 있으며 상품기획력을 가진 빅브랜드 나 만드는 사람이 적합한 판매자다. 영업 담당자는 상품기획력을 가진 머천다이저 나 바이어다.

E-Marketplace

E-Marketplace 는 MD 취업이 아니라 카테고리 매니저 (CM) 취업이다. 웹사이트 내 회원가입을 통한 자동 입점이 가능하고 판, 구매자의 거래를 담당 몰이 중개한다. 판매가자 직접 판매, 마케팅을 전략을 구사할 수도 있고 다양한 상품 구색과 상품의 가격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대량 판매자에서 중소 판매자까지 다양하게 포진돼 있다. 영업 담당자를 카테고리 매니저라고 부른다.

상품 관여도와 가격 중심 선택

MD 취업 혹은 CM 취업 시 여기에서의 관여도란 소비자가 상품에 기울이는 관심의 정도를 말하는 것인데 제품의 구매나 활용 등에 미치는 관심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고관여 상품에는 자동차가 있겠고 저관여 상품에는 화장실 휴지가 있겠다. 차이를 비교하여 생각해 보자. 마케팅적 관점에서 관여도는 가격과 브랜드 파워 등으로 영향을 받게 된다. 그래서 종합쇼핑몰 같은 경우에는 서비스 중심 고객의 고관여도 상품들을 중점으로 판매를 하고 있고 요즘 마켓플레이스 같은 경우에는 1회성 고객 저관여도 상품이 많다. 쇼핑몰은 품질보증이 가능한 제품 중심으로 업체 신용도, QA 등 사전/사후 관리 병행이 쉬운 상품을 주로 다룬다. 그리고 브랜드 파워 중심이 많다. 요즘 마켓플레이스 같은 경우에는 정확한 상품정보 관리가 중점이다. 상품 등록 후 사후관리에 중심을 두고 저가 중심 상품을 많이 판매한다.

수지균형(CR>50% , 수요> 공급 // CR <50% , 수요 <공급)

CR↑New Listing↓ 의 경우에는 단기간 내 판매자 활동성 강화가 필요하다. 그리고 소수 대형 판매자가 카테고리의 핵심이다. 활동성 강화에는 프리쿠폰이 있다. CR↑New Listing↑ 의 경우에는 가장 좋은 상태다. 수요공급의 긍정적 균형이라 볼 수 있고 카테고리 개편 및 세분화 또는 수익모델 기획 및 개발을 하고 셀러 이벤트를 강화시켜야 한다. CR↓New Listing↓ 가장 심각한 상태이다.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활성화 또는 폐지된 상태이고 카테고리 전체가 침체됐다고 봐야 한다. 홍보 프로모션 적극 투입과 카테고리 폐지 중 선택해야 한다. CR↓New Listing↑ 의 경우에는 구매자 활동성 강화가 필요하다. 성장률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제휴, 링크 등의 구매자 프로모션을 한다. 또한 이 경우는 중복 상품 등록의 경우 등 상품구색이 시원치 않을 경우에도 일어나는 현상이다.

수요-구매자 활동성

순 방문자↑순 구매자↓ 의 경우는 구매자 활동성 강화가 필요하여 이벤트 프로모션을 해야 한다. 순 방문자↑순 구매자↑ 의 경우는 가장 좋은 상태라 볼 수 있고 구매 충성도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이탈 방지와 편의 제공을 동시에 한다. 순 방문자↓순 구매자↓의 경우 모객 활동 및 구매자 활동성 강화가 필요하고 카테고리의 적극적인 PR을 해야 한다. 이 경우도 홍보 프로모션과 카테고리 폐지 중 선택해야 되는 상황이다. 순 방문자↓순 구매자↑ 와 같은 경우는 모객활동이 필요하다. 구매자 모집 및 활동성 강화를 중점으로 두고 제휴, 링크 등의 구매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공급-판매자 활동성

of listing ↑순 판매자↓ 의 경우에는 판매자 모집이 필요하다. 판매자 간담회를 열어 모집하고 동시에 액티브 셀러의 이탈을 방지한다. of listing↑순 판매자↑의 경우는 많은 판매자가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것이다. 빅 셀러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며 카테고리 개편 및 세분화, 수익모델 기획 및 개발, 셀러 이벤트를 강화한다. of listing ↓순 판매자↓ 의 경우에는 판매자 모집 및 활동성 강화가 필요하며 버티컬 파트너십, 전시회 참가로 적극적인 모집을 필요로 한다. of listing↓순 판매자↑ 의 경우에는 판매 활동성 강화가 필요하며 쿠폰 이벤트라던지 판매자 이벤트 기획 진행으로 판매활동을 적극 독려해야 한다.

현재 웹 안에서, 인터넷 안에서 예전보다 훨씬 더 많은 종류의 마켓플레이스들이 생겨나고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기본적인 개념들을 알고 자신이 활동하고 싶은데 업계에 뛰어든다면 맨손, 맨발로 뛰어드는 거보다 훨씬 나은 선택일 것이다. 다음 편에 계속 이야기를 이어 나가 보겠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굉장히 감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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