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2. 1. 5. 06:16

[MD 취업] 비주얼 머천다이징 (VMD) 의 업무 흐름과 알아야 될 T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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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P 계획 3단계 시공

VMD의 샵 계획 3단계 시공의 프로세스 첫 번째는 모델 샵 시공이다. 공사 일지를 작성하고 공사 별 기본 사양 및 진행 지침을 정한다. 그리고 일정 및 기준단가를 잡는다. 협조부서는 영업, 시설, 총무, 재무, 인테리어 부서이다. 두 번째는 최종 SI 매뉴얼을 만든다. 매뉴얼 북 제작을 하고 매장관리기준을 잡느다. 평형 별 예산 책정도 이 부분에서 한다. 관련 자료로 공사일지를 참고한다. 마지막으로 대리점 시공인데 매뉴얼을 시행하고 문제를 선정한다. SI 인지도를 향상한다. 협조부서는 영업부서이며 SI 매뉴얼을 참고한다.

4단계 영업

영업 프로세스 중 첫 번째는 샵 오픈이다. VP, PP연출을 하고 IP를 진열한다. 개점 이벤트도 한다. 협조부서로는 VMD, 광고 판촉, 영업, 상품 디자인, MD 부서다. 관련 자료는 판촉 계획서를 참고한다. 두 번째로 판매영업인데 고객 의견 분석 및 반영을 하고 더불어 판매원 의견도 분석하고 반영한다. 매출 분석은 기본이며 인테리어, 디스플레이의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분석한다. 영업, 재무, 광고 판촉 부서와 협업을 해야 한다. 관련 자료는 항시 피드백이 주를 이룬다. 세 번째로는 고객만족이다. 소비자 반응조사를 하며 시스템을 운영해 나가며 조사, 분석, 해결, 변화를 반복한다.

콘셉트의 이해

MD 취업 후 VMD 쪽 마케팅 전략에 따른 매장의 콘셉트를 확립해야 되는데 개념적 설명은 이렇다. 소비자 타깃의 생활 패턴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고 주력 상품을 설정한다.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타 업종과의 연계를 해야 하며 콘셉트에 맞는 매장 규모 및 위치 설정 또는 위치 및 규모에 맞는 마케팅적 콘셉트 확립해 나간다.

공간의 이해

MD 취업 시 공간에 대한 이해와 주변 상점과의 관계 분석 및 이해도가 필요하고 고객을 매장 안으로 유입시키는 직접인 비주얼 전략이 필요한 것이 파사드이다. 동선 또는 레이아웃이라고도 표현하는데 매장 내 고객의 판매 전략적인 동선 유도를 필요성을 두고 공간 및 제품의 성격에 따라 제안한다. 제품에 따른 고객의 구매패턴을 적용시킨 진열 집기를 제안하는 것이 필요하고 제품을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요소로는 조명의 역할이 점점 중요시된다.

제품의 이해 : 상품의 조닝 형성

첫 번째로 아이템에 따른 분류가 있다. 예를 들면 도서, 문구 등이 있다. 두 번째로 구매 요소에 따른 분류인데 컬러, 가격, 브랜드 등으로 분류한다. 세 번째로 판매중심에 따른 분류는 필수 상품, 준필수 상품, 충동 상품으로 나눈다. 네 번째 제안 중심에 다른 분류는 양감 상품, 미감 상품으로 나눌 수 있고 다섯 번째 패션 중심에 따른 분류는 베이식 상품이나 트렌드 상품으로 분류하여 정리한다. 여섯 번째 연령 중심에 따른 분류 말 그대로 키즈, 어덜트, 실버 등으로 나눈다. 가격 중심에 따른 분류도 있는데 특가 상품이 이에 해당된다. 일곱 번째 마인드 중심에 따른 분류 스포티브 마인드, 트래디셔널 마인드 등으로 표현한다.

프레젠테이션의 종류

V.P(Visual Presentation) , I.P(Item Presentation), P.P(Point of sale Presentation) 쉽게 설명하면 V.P는 마네킹 2~4개에 콘셉트에 대표되는 착장 디자인을 입혀서 있는 그대로 전체적인 디자인 콘셉트를 펼쳐 보이는 공간이다. I.P 는 말 그대로 아이템에 집중하여 행거나 진열대에 진열하는 공간이다. P.P는 예를 들어 바지를 선명하게 보여주고 싶을 때 다리로만 표현되는 마네킹(다리 마네킹)에 입혀서 1가지 아이템을 포인트화 시켜서 진열하는 공간이다.

생동감 있는 비주얼 마케팅을 위한 전략

MD 취업 후 VMD에 관련된 업무에 참여 할때 꼭 계절감이 느껴지도록 하자. 여름엔 여름답게, 겨울엔 겨울답게 매장을 꾸민다. 매장을 관리하는 사람도 마케팅 전략적 요소임을 인지하고 일관된 콘셉트를 서로 유지한다. 문화를 팔아야 한다. 브랜드가 문화가 되면 엄청난 효과를 일으킨다. 마케팅 전략에 맞춘 이벤트를 기획하자. 판매촉진의 과정 중 중요한 요소이다. 매장에 들어오게끔 유도하는 것도 하나의 중요 포인트기 때문에 이벤트를 이용하자. 모든 것은 믹스 앤 매치라는 것을 잊어선 안된다. 예를 들면 애니멀 프린트에 체크의 믹스 앤 매치, 가방과 의상의 믹스 앤 매치 같은 것을 항상 상상하고 고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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