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2. 1. 4. 08:33

[MD 취업] 비주얼 머천다이징 (VMD) 의 목적과 업무 흐름

반응형

비주얼 머천다이징(VMD) 이란 무엇인가?

MD 취업 시 많은 분들이 VMD 쪽도 많이 생각하고 실제로 MD로 업무 진행 시 많은 부분이 관여되고 연결된다. VMD란 마케팅 목적에 맞는 비주얼 한, 시각적인 MD 전략을 뜻한다.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적절한 시기에 매장에 효과적으로 진열하고 구매 충족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제품을 고르기 쉽도록 진열하는 디스플레이 개념에서 고객이 접하는 모든 시각적 표현, CI, SI, BI, Shop interior, 광고, 판촉 VMP(Visual Merchandising Presentation)을 통한 고객과의 감성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점점 VMD 가 중시되고 있다. 상품, 판매현장의 인테리어와 디스플레이, 판매사원 등 모두 하나의 콘셉트로 움직여야 한다. 매장과 상품의 이미지, 판매효율을 높이고 차별과 전략을 적극 활용하여 즐거운 쇼핑 분위기를 제공하며 효율적인 매장을 구성하는 것이 목적이자 목표이다.

VMD의 구성요소는 뭐가 있을까?

VMD 안에는 경영전략과 머천다이징, 인테리어&파사드, 디스플레이라는 4가지가 섞여서 구성돼 있는데 특히 머천다이징은 다양한 상품을 구색해야 하고 디자인이 마음에 드는 상품, 가격이 저렴한 상품으로 구성한다. 또한 디스플레이는 비교하기 쉽고 고르기 쉬운 상품을 진열하고 관리가 쉽고 판매가 쉬운 매장 구성을 한다. 상품 연출이 매력적인 판매 공간으로 만드는 것에 집중한다. 그리고 인테리어&파사드는 매장과 상품의 이미지를 높이는 환경을 만들고 기능적이 편리한 집기를 갖군 공간 구성을 하며 상품의 성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인테리어로 구성한다.

비주얼과 마케팅

항상 MD 취업 시 면접 때도 업무를 진행할 때도 중요한 건 회사의 방침과 목표를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나는 어떤 상품을 만드는 회사나 브랜드에 속해 있기 때문에 회사나 브랜드의 마케팅 방향을 이해하고 그쪽으로 진행해야 한다. 당연히 상품이 갖는 디자인 특성이나 제품 특성에 대한 구매패턴을 이해해해야 되는 것은 당연하고 우리 상품을 구매해해 주는 타깃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이해하여 그들의 구매 심리를 이해해야 한다. 또한 판매 방법, 판매 환경, 유통과정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고 동일 제품 경쟁점 및 타제품 인근 업체와의 관계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주변 상권도 이에 해당된다.

SHOP 계획의 1단계 기획

MD 취업 후에 VMD 샵 기획 참여 시 이 흐름을 알고 가면 좋다. 기획 업무의 첫 번째 프로세스는 전략 및 목표 확인을 해야 하는데 경영전략을 짜고 영업목표를 세우며 SI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핵심 업무이다. 협조 부서로는 기획, 영업, 재무, 광고 판촉 부서이다. 관련 자료는 회사개요나 전략 계획서, 판촉행사계획서를 참고한다. 두 번째로 마켓 리서치를 한다. 브랜드, 상품 콘셉트를 잡고 소비와 패션 트렌드를 읽고 조사하며 유통환경을 분석하는 것이 핵심업무이다. 협조부서로는 상품 디자인, MD, 기획, 영업부서이고 관련 자료는 상품 콘셉트 맵, 패션 트렌드, 브랜드 전략 계획서를 참고한다. 세 번째 판매 현장 조사이다. 자사의 경쟁점을 찾고 해외 유사 브랜드 유무를 파악하고 분석한다. 문제점 분석과 개선안 제시도 병행하는 게 핵심업무이다. 협조부서는 영업부서이며 유통망 현황을 관련 자료로 참고한다. 마지막으로 스토어 콘셉트를 정한다. 비주얼 이미지맵(상품, 브랜드, 소비자)을 그려보고 형태, 재료, 컬러의 방향을 정하고 스토어 콘셉트 이미지맵을 완성한다. 협조 부서로는 상품 디자인, MD, 기획 부서이고 인테리어 콘셉트 맵을 관련 자료로 한다.

2단계 디자인

디자인의 첫 번째 프로세스는 기본 계획인데 인테리어나 디스플레이 상품계획들을 정한다. 협조부서로 상품 디자인, MD, 기획, 광고 판촉부서이고 기존 매뉴얼과 상품기획자료, 광고 판촉 자료 등을 관련 자료로 쓴다. 두 번째는 디자인에 들어가는데 파다스, 건축, 바닥, 벽, 천장, 집기, 조명, 사인, POP 등을 디자인 및 설계 제작한다. MD, 상품 디자인, 인테리어팀과 협업을 해야 된다. 세 번째 프레젠테이션인데 SI 인식을 고취시켜야 하는 게 핵심업무이다. 네 번째 SI 매뉴얼인데 상품 구성 및 레이아웃을 잡고 집기별 활용방법과 매장별, 형태별 적용 방법을 구성한다. 상품디자인팀과 MD팀과 협업한다.

 

잘 모르는 일반 소비자는 오프라인에서는 매장에 들어서 디스플레이돼있는 옷들을 보며 마음에 드는 옷을 눈에 담는다.

결국은 소비자가 상품과 처음 만나는 그 공간, 첫 만남의 공간을 VMD가 계획하고 만든다. 사람도 마찬가지만 첫인상과 첫 만남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이 글을 읽는 당신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만큼 판매와 직결되기 때문에 VMD는 매우 중요한 포지션이다. 정말 MD 취업 후 많은 부서와 연결됨을 알 수 있다. 다음 에피소드에서 샵 계획의 다음 단계로 시작하여 스토리를 이어 나가 보겠다. 읽어 주셔서 정말 감사하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