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2. 1. 3. 06:26

[MD 취업] 신제품 아이디어 창출 기법과 출시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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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 아이디어의 원천

MD 취업 후 신제품 기획은 굉장히 중요하다. 신제품 아이디어의 원천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흔히들 기업 내부나 고객, 경쟁자와 타기업들, 유통업자, 납품업자, 기타, 환경의 변화에서 찾을 수 있다. 보시다시피 아이디어는 가까운 곳에 있거나 주변에서 찾을 수 있다.

아이디어 창출기법

아이디어 창출기법에는 4가지가 있다. 첫째는 속성 열거법이다. 속성 열거법은 기존 제품의 속성들을 일부 변경시켜 재결합하여 신제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두 번째 강제적 결합법이 있다. 두 개 이상의 제품들을 강제적으로 결합하는 것이다. 세 번째 형태석 분석법이다. 한 제품의 여러 속성들을 파악하여 각 속성별로 가능한 수준을 찾아낸다. 이건 각 수준끼리 조합하여 다수의 신제품 대안들을 결정하거나 다수의 신제품 대안들을 비교하여 최적의 대안을 선택할 때 사용한다. 네 번째는 브레인스토밍이다.

아이디어 선별방법

MD 취업 후 신제품 출시 과정 중 아이디어 창출도 중요하지만 좋은 아이디어를 선별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아이디어가 나왔으면 그 아이디어가 좋은 아이디어인지 선별을 해볼 수 있어야 하는데 오류를 찾아내는 것을 시작으로 선별이 시작된다. 오류의 종류에는 drop error 라 하여 좋은 아이디어가 잘못된 판단으로 기각되는 것을 말하고 go error 라 하여 좋지 못한 아이디어가 잘못 선정되어 개발과정이 진행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상황들을 과정 속에 잘 생각하여 판단하여야 한다. 평가과정을 예로 들면 신제품 성공요인을 몇 가지 뽑아본다. 제품의 우수성, 비용 대비 가치, 마케팅 지원, 경쟁력 등으로 말이다. 그리고 상대적 중요도와 각 요인별 평가에 대해 척도를 계산하여 나타내고 두 가지를 적절히 섞어 합산도 해본다. 숫자로 나타내면 더더욱 좋다.

제품 콘셉트의 개발과 테스트

제품 아이디어를 소비자 입장에서 구체적으로 표현하여 콘셉트를 맞추고 표적시장 소비자들이 제품 콘셉트를 평가하도록 하여 콘셉트 테스트를 진행해 본다.

사업성 분석과 제품 개발

현시점에서 고려하는 가격, 유통, 촉진 등의 마케팅 노력 투입 시 예상되는 매출과 이익들을 추정하여 사업성을 분석한다. 분석이 끝나면 제품 콘셉트 기술서나 그림으로부터 실체적으로 제품을 만들어 개발을 진행한다. 여기서 꼭 시제품 개발단계에서 제품을 엄격하게 테스트해본다.

시험 마케팅

시험시장을 결정하여 마케팅 노력과 함께 제품을 도입해보는 걸 시험 마케팅이라고 하는데 어느 정도 대표성을 갖는 도시에서 마케팅 캠페인과 함께 시제품을 도입한 후 성과를 측정해 본다. 이를 표준 시험시장법이라고 한다. 실제 상황에 가장 근사한 방법이기 때문에 사실적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점은 비용과 시간이 가장 많이 들고 신제품 개발과 도입 전략에 대한 정보 노출, 경쟁자들의 방해로 인하여 결과 해석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다른 방법도 있다. 바로 통제 시험시장법이다. 일정 수의 점포를 선택하여 신제품을 시험적으로 판매하는 방법이다. 선반의 위치와 수, 전시 POP촉진, 가격 등을 사전 계획에 따라 통제한다. 비용과 시간이 적게 들지만 대표성이 결여될 수 있고 정보가 누설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모의시험시장법이 있는데 모의 쇼핑환경에서 신제품을 테스트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비용과 시간이 가장 적게 들지만 추정 결과에 대한 신뢰도가 가장 낮다. 이러한 과정이 다 끝난다면 출시를 하면 된다.

MD로 취업하게 되면 정말 아주 간단하고 개념적인 부분만 말을 한 거라서 막상 실무로 들어가 일을 배우거나 진행하면 여러 가지 변수와 고민과 생각이 생겨나고 바뀌고 없어지고 를 반복한다. 그럴 때 이러한 흐름 아는 게 많은 도움이 된다. 제일 중요한 건 어떤 일이 일어나든 담담하게 마지막 피니시 라인을 향해 쓰러지지 않고 가는 것이 중요하다. 좌절하는 것, 포기하는 것, 부정적인 것들을 항시 부드럽게 경계해야 하고 옆에 있는 동료나 팀원, 상사 같은 팀 구성원 들에 대한 관심도 저버려서는 안 된다. 내 상품이 아니라 우리의 상품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 상품 안에는 모두의 땀과 노력이 들어가 있다는 걸 항상 생각해야 된다. 너무 경쟁심과 승부욕에 취해 있어도 안된다. 그것은 옆에 있는 사람들을 힘들게 할 수도 있다. 그리고 항상 이성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움직이자. 감정은 조사와 분석을 희미하고 흐릿하게 만들 수 있다. 감정은 욕심이 되고 그것은 곧 자신을 무너뜨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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