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1. 12. 29. 22:38

[MD 취업] 패션 머천다이저의 가격 결정과 여러 기획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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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의 개념

먼저 MD취업 시 가격의 개념을 알고 가야 한다. 특히 가격정책의 근본적 이념은 상품이 구매되가 쉬운 가격이어야 하고 수요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격이어야 한다. 놓쳐선 안 되는 부분이 판매자가 이익을 획득할 수 있는 가격이어야 하는 것이다.

가격의 결정

MD 취업 후 가격에 관한 여러 로직이 있는데 먼저 원가 중심 가격결정, 원가 플러스 법이라고 하는데 단위당 원가에 일정률의 마진을 더해 판매가를 결정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 소비자 중심 가격결정인데 고객이 지각하는 제품의 가치에 맞춰 제품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도 있다. 세 번째 경쟁 제품 중심의 가격결정, 다른 말로 시가 기준법인데 상대적 저가격 정책 그리고 고가 격정 책, 경쟁자와 비슷한 가격정책이 있다. 저가격 정책은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고 고 가격은 브랜드 인지도가 경쟁사보다 높을 경우가 해당된다. 가격과 품질은 비례 혹은 같다는 개념으로 연상 심리를 이용한다. 이 3 가지가 적절히 섞이거나 골고루 적용되는 가격이 있는지 굉장히 궁금한 부분이다.

어패럴 메이커의 가격 변경

가격 변경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나 이유가 있다. 수요를 자극시키려고 하는 경우도 있고 경비절감으로 원가가 내려간 경우도 있다. 또 경쟁사보다 우위를 취하기 위해 하는 것도 있다. 할인특매를 30~50% sale을 한다던지, 염가판매, 덤핑이라고 하는데 90~70% sale로 적용시키는 것도 방법의 예시다.

판매가 산출의 사례

일단 총 판매율 100%라고 보면 정상판매율 60% + 할인판매율 25%(판매가의 30~40%) + 덤핑 15%(직접 원가 * 10~20% 정도)로 계산하면 된다. TAG 가격 혹은 실 판가라고도 불린다. 가격별 브랜드마다 공식이 살짝 다른데 보통 중저가 브랜드의 판매 가격은 제조원가 * 2.5~3.2 * 1.1 (부가세 10%), 중고가 브랜드의 판매 가격은 제조원가 * 3.0~4.5 * 1.1 (부가세 10%), 디자이너 브랜드는 제조원가 * 4.0~6.0 * 1.1 (부가세 10%)로 계산한다. 디자이너 브랜드의 옷들이 비싼 이유다. 참고로 G.P 수식을 말씀드리면 {(판매가/1.1)-직접 원가/판매가} 정도로 계산되는데 평균 65% 이상을 유지하는 게 좋다.

생산물류기획

생산 물류 기획은 5가지로 본다. 상품 사양 기획, 생산 수량 기획, 생산원가 기획, 생산납기 기획, 출하 재고 기획이 있다.

생산업무의 과정(대량생산의 흐름)

생산 준비 공정→생산공정 완성 공정→포장 및 선적(입고)으로 흘러갈 수 있는데 한 가지씩 내용 요약을 해보겠다. 먼저 생산 준비 공저는 생산용 패턴 제작을 해야 되는데 마스터 패턴 제작→그레이딩 공정→다양 한패던 제작의 흐름이다. 그다음, 마커 제작→봉제사 양서 작성→원, 부자재 입고 순으로 간다. 마지막으로 연단→해단(장력 제거)→재단을 끝으로 마무리가 된다. 생산공정은 공정라인은 결정하고 난 다음 심지접착→초두 봉제→메인 봉제 순으로 흐름을 정한다. 3단계 완성 공정에는 프레싱을 하고 라벨을 부착한다. 다음 완제품 가공을 하고 가먼트 염색 등을 한다. 이제 마지막으로 포장 및 선적(입고)에는 완정 제품 통관 및 입고 계획을 짜고 입고가 되면 입고 확인을 한다. 그리고 출고 계획을 짜서 매장별로 분류하고 구분하여 배분한다. 매장별 출고가 되면 전표를 발행하고 전산 입, 출력을 한다.

유통 및 판매기획

MD 취업에 있어서 먼저 패션 유통 경로의 유형을 알아야 하는데 유통경로의 유형별로 정리해 보겠다. 첫 번째로 직접 마케팅의 경로다. 무점포 판매형태라 말하며 온라인과 SPA 가 이에 해당된다. 소재나 의류 제조업체가 소비자와 바로 연결된다. 두 번째는 유선형 마케팅 경로인데 점포형 판매형태를 띠고 있다. 이건 소재나 의류 제조업체가 소비자가 직접 닿지 않고 중간에 소매상이 자리 잡고 있다. 세 번째로 전통적인 마케팅 경로인데 재래시장이나 수입의류가 이 경우다. 들여다보면 소재나 의류제조업체가 도매상 및 에이전트를 거쳐 소매상을 지나친다. 그리고 소비자와 연결된다. 유형을 알았다면 특징을 알고 가야 한다. 패션 유통경로의 특징은 3가지인데 위탁판매제도, 완사입 판매제도, 위탁 사입 제도로 나뉜다. 각 특징은 위탁 판매제도는 의류 제조업체가 상품기획, 생산, 물류, 재고 부담을 가지게 된다. 완사입 판매제도는 각 대리점주가 대리점의 특성에 맞게 의류업체 또는 도매시장에서 상품을 매입하여 판매한다. 사입 대리점이 판매나 재고부담을 가지게 된다. 위탁 사입 제도는 말 그대로 위탁과 사입을 둘 다 한다고 본다. 대리점에 입고된 모든 제품에 대해 선결제를 하고 재고의 경우에는 매입금액에서 공제한다. 이는 재고에 대한 위험을 본사와 대리점주가 나누어 부담한다. 일부 반품은 허용하기도 한다.

프로모션 기획

프로모션이란 무엇일까? 이는 촉진한다, 증진시킨다라는 의미가 있다. 즉 프로모션 기획이란 판매촉진 기획이라 볼 수 있다.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게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의 주목을 끌고, 알리고, 설득하고, 확신을 심어 주는 과정이 굉장히 필요하다. 판매촉진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핵심은 어떻게 고객에게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가치가 있고, 경쟁제품 혹은 대체 제보다 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킨다는 점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데 있다. 프로모션에서 주의할 점은 구매 결정자 혹은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 혹은 집단에 포커싱을 해야만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다.

마케팅 기획

마케팅 기획은 마케팅 플랜이라고도 하는데 머천다이징이 상품 만들기라고 한다면 마케팅은 고객 만들기라고 보면 된다. 마케팅 믹스 혹은 4 P's MIX에 대한 개념을 꼭 가져가는 게 좋다. 쉽게 말하면 어떤 상품을 만들어 어떤 가격에, 어디에, 어떤 방법으로 판매를 하는 것인가 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한다.

광고, 홍보 기획

여러 방법이 있는데 몇 개 나열을 해본다면 고전적인 광고라 하면 신문, 잡지, TV, 라디오 가 있다. 직접적인 마케팅도 있는데 특정 고객에 대한 메일이라던지 전화, 인터넷으로 마케팅을 한다. PR이라 하면 공공홍보, 대중 홍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제품, 기업, 경영자에 관한 기사를 내거나 하는 것이다. 이밖에 전시회, 박람회, 방문 등이 있다.

VMD 기획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약자인 VMD는 손님을 기다리는 매장에서 손님이 스스로 찾아온 느 매장으로 만드는 수법이라 할 수 있다. 고객은 마음에 드는 한 개의 상품을 선택하기 위하여 여러 매장을 찾아다닌다는 사실을 중요시해야 한다.
VMD는 상품의 시각적 요소의 총체적인 연출과 관리를 통해 다음과 같은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첫째는 매장의 이미지 업, 둘째는 상품과 브랜드의 이미지업, 셋째는 판매효율 향상, 넷째는 차별화 실현, 다섯째는 효율적인 매장 구성 이 있다.꼭 지켜야 되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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