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1. 12. 26. 06:26

[MD 취업] 패션 머천다이저 물량 기획 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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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편에 이어서 계속 이야기를 써 내려가 보겠다.

A, B, C 랭크에 대해

패션 MD는 상품에 대한 순위도 잘 정해야 한다. A RANK는 라인은 베이식이라 칭하고 스타일은 30%, AMOUNT는 50%, 라이프사이클은 12주~24주, 이미지는 매출 주력 상품으로 점 내 필수 적정재고 보유상품이며 장기적 판매 유형을 보이고 재고부담이 적은 상품, 매장 내 코디 아이템의 기본이 되며 시즌성에 둔감한 상품으로 정리한다. 예를 들어 PANTS/ OUTER / DENIM이다. B RANK는 라인은 뉴 베이식, 스타일은 역시 30%, AMOUNT는 조금 줄여 30%, 라이프사이클 6주로 잡고 이미지는 차기 시즌 매출이 기대 가능한 상품으로 새로운 트렌드의 기초상품이 된다 생각하며 당 시즌 기획적 의도에 따라 실 매출과 차별적 이미지를 공유한 상품으로 분류한다. 예를 들어 JAKET/ COAT/ T-SHIRTS/ KNIT 가 있다. 마지막으로 C RANK는 라인은 트렌드로 하고 스타일은 40%, AMOUNT는 20%, 라이프사이클은 4주로 잡고 이미지는 제안 상품, 강한 트렌드성으로 신선한 이미지로
패션리더를 공략한 상품, 최단기간 라이프 사이클을 갖고 있으나 강한 브랜드 이미지 표출 현재 트렌디라인이 매출의 주가 되기도 하기에 소량 다품목의 테스팅 리오더 시스템이 중요하다.

연간 상품 디자인 수 기획

SS, FW의 스타일당 기준 판가와 LOT가 틀리므로 SS 기준으로 정리했다. SS 총 SKU 숫자는 표준 SKU * 26주 나누기( / ) 표준 라이프 사이클이다. 아이템 SS 총 SKU 숫자는 SS 총 SKU 수 * 아이템 개수 구성비로 되며 아이템별 디자인 숫자는 아이템 시즌 총 SKU 수 나누기( / ) 1 디자인당 평균 SKU 수로 정한다. 예를 들어, 매장 표준 SKU 350, 재킷의 아이템 개수 구성비가 5%, 1 디자인당 평균 SKU 수가 5(2.5 col * 2 size), 2 size 전개의 경우, 재킷의 시즌 디자인 수는 다음과 같다. SS 총 SKU 수 = 350 * 26 / 6 = 1517 , 재킷 SS 총 SKU 수 = 1517 * 0.05 = 76 , 재킷 디자인 수 = 75 / 5 = 15 style (SS 총 디자인 수 = 1517 / 5 = 303 style) 따라서, S/S 시즌의 재킷 디자인수는 15 style이 된다. 다만, 이는 수치적 목표에 근거이므로 물량기획 시 조정된다. 또한, S/S 시즌과 F/W 시즌의 평균 판매가와 물량과의 차이로 인해 함께 계산치 아니한다.

신규 매장 예상 물량 계획

패션 MD의 매장 기획 시 기초정보의 예를 들어 보겠다. 매장 크기는 20평, 임대조건은 보증금 2억 5천만 원(월세 : 2000만 원), 매출 목표: 연 14억(월평균 1.16억) 가능하며 포지션은 여성 영캐주얼(브랜드), 중저가(가격), 로드샵(샵)으로 자리 잡는다. 생산물량기획은 몇 가지로 나뉘는데 물량 판매목표(70%)는 정상(40%)+할인(30%) (금액 대비 판매 61%)로 산출하고. 적정생산금액은 매출 목표(14억) / 판매율(61%) = 23억(월 1.9억)로 잡는다. 또한 적정생산물량은 생산금액(23억) / 평균 판매가(5만 원) = 46,000 PCS (월별 3,800 PCS)로 산출한다. 평균 mark up 은 4배 (총 원가 : 23억 / 4배 = 5.8억)로 생각한다.

SKU 물량 구성

패션 MD는 SKU도 잘 짜야한다. 간략하게 나열해 보겠다. 다음의 예를 참고하면 좋겠다. 매장 행거 수량 : 봉 - 18EA (선반 - 6EA) , 매장 표준 SKU량 : 24EA * 25 PCS = 600 PCS , 기초 구성 스타일 수 : 600 PCS / 평균 칼라(2,5) / 평균 사이즈(2) = 120 스타일 , SS 총 SKU 수 : 600 * 26 / 6 = 2,600 , SS 총 스타일 수: 2,600 / 5 = 520 스타일 , SS 스타일 별 생산 LOT(30% SPOT/RE제외 시) : 23,000 PCS * 70% / 520 스타일 = 31 PCS , 오픈 초두 물량 : 120 스타일 * 31 PCS = 3620 PCS , 오픈 초두 금액 : 3720 PCS * ₩ 50,000 = ₩ 186,000,000 , 원가 금액 ( mark up : 4 ) : ₩ 46,500,000 (+VAT) 이런 식으로 구성하고 계산하면 좋다.

연간 예산비용 계획

패션 MD는 항상 비용에 대한 계획을 잘 짜야한다. 역시 기초자료의 예를 들어보겠다. 오픈일자는 내년 2월 1일로 잡고 물량 공급방법은 BUYING이다. 기준 마크업 : 4배(원가율 25%)이며 인원 계획은 총 11명으로 사업부장 1명, 바이어 4명, 판매사원 5명, 경리 총무 1명으로 구성된다. 인원 채용시점 : 금년 5월 - 6명 / 내년 1월 - 5명으로 잡는다. 금년 예산 금액을 이제 말해 보겠다. 일단 상품비용은 없다. 기타 비용으로 본사 임대료(월세 100만 원) = 700만 원, 급여(6명*250만 원*7개월) = 10,500만 원, 출장 및 기타 경비 = 10,000만 원, 투자비용 - 본사 임대료 = 3,000만 원, 합계 = 24,200만 원이 산출됐다. 내년 예산 계획도 짜야 된다. 다음 예시를 같이 보자. 생산비용(마크업 4)은 23억 원 /4 = 58,000만 원(오픈 물량 : 4,650만 원), 기타 비용은 급여 11명 * 250만 원 * 12 = 33,000만 원 (오픈전 8% : 2,640만 원)이다. 본사 임대료(월세)는 100만 원 * 12 = 1200만 원 (오픈전 8% : 100만 원)으로 나오고 매장 임대료(월세)는 2,000만 원 * 12 = 24,000만 원 (오픈전 8% : 2,000만 원)로 계획된다. 물류창고 임대료(월세)도 있다. 100만 원 * 12 = 1,200만 원 (오픈전 8% : 100만 원) 도 생각해야 되고 광고비 (연매출 4%)는 14억 * 4% = 5,600만 원 (오픈전 30% : 1,680만 원)으로 책정한다. 인테리어 비용도 만만치 않다. 20평 * 250만 원 = 5,000만 원 (오픈전 100% : 5,000만 원)으로 정하고 기타 세금 및 경비는 1000만 원 * 12 = 12,000만 원 (오픈전 8% : 1,000만 원)으로 정한다. 투자비용에는 직영매장 보증금 = 25,000만 원 과 물류창고 보증금 = 3,000만 원이 있다. 그래서 총지출 금액 : 168,000만 원이다. 따라서 금년/내년 총지출 금액 : 192,200만 원, 내년 매출 금액 : 140,000만 원, 차액 : - 52,200만 원, 오픈전 초기 투자비용은 금년 비용(24,200만 원) + 초두 상품 금액(4,650만 원) + 내년 오픈전 경비(12,520만 원) + 내년 투자비용(28,000만 원) = 69,370만 원이다. 모든 건 한 가지 예를 든 것이고 패션 MD 취업 시 사업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여러분들은 알고 패션 MD 취업 전 반드시 연습하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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